아실 분은 아시겠지만, "배트맨: 아캄 나이트"는 성능에 대해서라면 꽤나 많은 히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말 그대로 "발적화"라는 이름이 어울릴 정도의 처참한 수준의 최적화가 PC 버전에 있었던 것인데요.
게임 자체는 상당한 수작이지만, 플레이하지 못할 정도로 최적화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1점대의 메타 유저 스코어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악평이 쏟아지자 Rocksteady Studios는 발매 이후 이 게임을 잠정적으로 판매 중단했던 사건도 있었는데요.
이번 스위치 버전을 보면 이 회사는 과거의 실수를 다시 한 번 저지른 것 같습니다.
배트맨 아캄 트릴로지는 오늘(2023년 12월 1일)부로 닌텐도e샵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며칠 전 몇 개의 카피가 풀려 몇몇 플레이어가 미리 테스트를 해보고 이에 대한 소감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해외 유튜버 GameRiot은 "진짜 최대한 좋게 좋게 말해서 처참한 수준"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좋게 말했는데도 처참하다니, 어떤 결과물이 나왔는지 기대가 걱정으로 바뀌는 순간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부분에서 아캄 나이트는 별다른 문제가 보이지 않는 수준입니다.
멀리 있는 빌딩이 베이지색 덩어리처럼 보이는 시점에서 배트맨이 고담 시티를 돌아다닐 때는 30fps가 유지됩니다.
이는 스위치의 성능을 감안하면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배트맨이 배트모빌을 타기 시작하면서부터 발생합니다.
진짜 문제는?
특히 길 위에서 줌인이나 줌아웃을 할 때 게임의 fps는 바로 15fps 정도로 떨어지고 계속 끊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유튜버 GameRiot의 말을 빌려오자면, "운전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 해야 한다"라는 평이 있었습니다.
또한 특정 지점에서는 프레임이 무려 2fps까지 떨어지는 지점도 있었다고 합니다.
더 심각한 문제?
이 문제는 스위치판 "배트맨: 아캄 나이트"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 더 심각한 점입니다.
스위치판 아캄 나이트 시리즈는 3개의 작품(배트맨: 아캄 나이트, 배트맨: 아캄 어사일럼, 배트맨: 아캄 시티)이 묶여 '트릴로지'라는 이름으로 나오는데요. 이 3개의 작품 모두 심각한 프레임 저하 문제가 굉장히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나마 "배트맨: 아캄 시티"의 경우가 낫다고 하네요.
하지만 아직 공개된 자료가 많지 않아 정확하게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향후 개선은 있을까?
앞서 유튜버 GameRiot이 겪은 것들은 릴리즈 패치로 플레이했다는 점은 정식 버전에서는 이 문제가 조금은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만, 글쎄요, 이미 공개된 문제들은 간단한 패치로 해결될만한 것들이 아닌 것 같습니다.
한국 닌텐도 e숍에서 배트맨: 아캄 나이트는 거의 8만원으로 판매되고 있는데요.
배트맨 시리즈의 닌텐도 출시를 기다려왔지만 이러한 후기를 듣고 저만한 돈을 주고 사는 것은 좀 위험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개발사의 빠른 조치가 이루어져 하루빨리 이 금액이 아깝지 않을 만큼의 퍼포먼스가 나오는 게임이 되면 좋겠습니다.
Warning I would stay away from the Batman Arkham Trilogy on Switch.
— GameRiot (@GameRiotArmy) November 30, 2023
This is unplayable pic.twitter.com/j8V9RNs68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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